많은 시인들은 이 땅에 대한 그들의 열정을 이렇게 표현한다.
“Bahia(살바돌은 바이아주의 주도), 행복의 땅”, 이라고….
이보다 더 아름다운 곳은 없다고 브라질 대중 음악을 통해 노래 부른다.
1501년에 도착한 포르투갈인들에 의해서 파란 바닷물과 바람과 거친 물살로부터 보 호 받는 이 곳을 보고 신으로부터 축복 받은 곳이라 하여 모든 신들의 만(灣-Bahia)이라 불려 지게 된다.

이 도시는 이 지역을 중심으로 Salvador(살바돌은 직역하면 구세주란 뜻) 이란 이 름으로 브라질의 첫 번째 수도가 된다.
아프리카의 민족적 고유 문화 유산을 물려받아 이곳은 브라질의 다른 지역들 보다 더 기쁨과 마력의 힘이 가득하다.

이 곳의 주민들은 자신들과 그들의 노래와 춤, 예식과 축제, 의복, 리법, 믿음과 신앙심이 아프리카 흑인들의 것임에 자랑스러워한다.
이 곳의 풍요로운 문화와 역사 그리고 자연은 바이아를 수많은 예술가와 예술 작품들의 모태로 만들었다.

이 곳의 사람들은 늘 축제를 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을 때는 다른 축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즐기길 좋아하며 역시 살바돌에서는 브라질 내에서도 알아주는 최고의 까나발을 보여주기도 한다.

뻴로우링뉴(Pelourinho)

유네스코로부터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 되기도 한 이 곳에선 이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볼 수 있는 곳으로 600여 개의 남미의 바로크양식의 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모델로 시장(Mercado Modelo)

1861년에 만들어진 이 건물은 원래는 세관으로 쓰여졌었으나 지금은 259개의 조그만 상점들이 들어서 있는 토산품 시장이다.
이 곳에서는 가죽, 밀짚, 천, 나무, 레이스, 돌이나 보석, 은 등을 사용하여 만든 다양한 토산품들을 접할 수 있다.

Farol da Barra 해변

살바돌의 대표적 엽서 사진을 장식하는 곳으로 단순히 해변의 자연스러움이 연출하는 아름다운 모습보다는 해가 지면서 가로등이 해를 대신하면서 바닷물에 비치는 모습이 환상적이다.

바이아 전통 음식

아프리카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브라질의 대표적인 음식들 모께까(강한 양념을 한 생선,새우 등 바다해물을 찐 음식),보보 데 까마라옹(만디오까로 만든 소스로 찐 새우),싸빠라테우(돼지의 내장으로 만든 음식)등을 바이아 전통 음식점에서 만날 수 있다.

Abaete 호수

하얀 모래 사장을 걸으며 코코넛 열매를 마시고 자유를 숨쉬고 마술 같은 이 호수만의 독특하게 짙은 색의 물에 발을 적실 수 있다.

Itaparica 섬

살바돌의 바로 앞에 위치한 원시적 아름다운 해변을 그대로 간직한 곳
페리나 작은 보트로 갈 수 있는데 30분에서 90분 정도 소요.

Costa do Sauipe

살바돌에서 110km 떨어진 바다를 정면으로 두고 위치한 이 곳은 국제적 대규모 호텔 체인점이 5군데 있고 온천, 레져 스포츠, 골프, 테니스, 해양레져 등을 즐길 수 있다.